본문 바로가기

깃 Git

Git Bash 명령어 - 깃베시 사용을 위한 기본적인 리눅스 명령어 파해쳐보기

깃베시(Git Bash) 사용을 위한 기본적인 리눅스 명령어 파 해쳐 보기

 

Git Bash는 깃(Git)을 사용할 때 필요한 명령어들을 입력하는 곳이다. Git Bash는 리눅스(Linux) 명령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Git Bash를 사용하기 앞서 기본적인 리눅스 명령어를 배우는 것은 필수적이다.

(리눅스는 윈도우, 맥 OS 와 같은 하나의 운영체제이다.)

 

입문 개발자들을 배려하기 위해 불필요한 문법까지 다루지 않으면서 Git Bash에서 자주 사용되는 간단한 명령어들 몇 개만 소개하겠다. 아래 내용 정도만 잘 숙지하고 있어도, Git Bash를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게 될 것이다. 한번 읽어보고 잊어버려도, 필요할 때마다 이 페이지로 돌아와서 복붙 하면서 사용하면 된다.

 

 

 

 

배워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현제 경로 위치 출력

2. 현제 경로에 속한 파일 및 폴더 출력

3. 경로 간에 이동

 

 

 

 

 

사진과 함께 따라 하면서 익혀보자. 우선 Git Bash 프로그램을 실행시키자.

 

 

1. pwd (현제 위치의 경로 보이기)

아래 화면은 Git Bash를 실행시킨 후 'pwd' 명령어를 입력한 화면이다.

'pwd'는 Print Working Directory의 약자로, 말 그대로 현제 어느 경로에 있는지 알려준다.

명령어 'pwd'

위 사진은 Git Bash를 실행시켜, 명령어 'pwd'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눌러 명령을 실행시킨 상태이다.

결과로 나온 /c/Users/jason 은 저자의 현제 위치의 경로이다. 깃 베시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Home 경로에서 시작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c/Users/[컴퓨터 이름]이 나의 Home경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 ls (현제 경로에 있는 파일 및 폴더 보이기)

자, 현제 위치의 경로를 출력해보았으니, 이젠 현제 경로에 무슨 파일 및 폴더가 있는지 보도록 하자. 

명령어 'ls'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보자.

 명령어 'ls'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현제 경로 안에 위치해있는 파일과 폴더들이다. 하지만 폴더 안에 있는 숨긴 파일과 디렉터리(.git과 같이 폴더 이름 앞에 . 이 붙어있는 것들)는 표시되지 않는다. 숨김 파일까지 표시하려면 명령어 'ls -a' 을 입력하면 된다. 

명령어 'ls -a'

명령어 'ls -a' 을 입력하면 위와 같이 숨김 파일과 디렉터리도 표시된다. 

 

 

3. cd (현제 경로 이동하기)

현제 경로는 'pwd' 명령어를 사용하여 출력할 수 있다고 배웠다. 터미널 창에서 다른 경로로 이동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cd' 명령어를 사용하면 된다.

 

상위 경로로 이동: 'cd ..'

명령어 'cd ..'

우선 'pwd' 명령어로 현제 경로인 /c/Users/jason을 확인하고, 'cd ..' 명령어로 상위 경로로 이동해보았다. 그리고 'pwd' 명령어를 다시 입력해보면 현제 경로는 /c/User 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위 경로로 이동: cd [폴더 이름]

명령어 'cd jason'

ls 명령어로 현제 경로에 무슨 폴더가 있는지 확인을 해보았다. 그중에 jason이라는 폴더로 이동해보자 (컴퓨터 사용자에 따라 폴더 이름이 다를 것이다).

명령어 'cd jason'을 입력한 후 'pwd'로 현제 경로를 출력해보면, 다시 /c/Users/jason으로 현제 경로가 바뀐 것을 볼 수 있다.

 

명령어 'cd Desktop'

이번엔 명령어 'cd Desktop' 을 입력하여 바탕화면으로 경로를 이동해보았다.

 

팁: 'cd ~' 를 입력하면 Git Bash를 처음 실행했을 때 현제 경로로 자동 지정되는 Home 경로로 이동할 수 있다. 

 

 

 

 

 

어렵게 느껴진다면 그저 리눅스가 익숙하지 않아서이다. 몇 번 사용하다 보면 생각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익숙해지게 되니 너무 걱정하지 말자. (^0^)

 

 

 

 

 

'깃 G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깃(Git) 설치하는법 (최신)  (0) 2020.02.26
깃이란? 깃허브란? - 간단하게 보는 Git과 GitHub  (0) 2020.02.25